▒▒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
HOME   map   FAQ   schedule   who is Mr.Y?   twitter   facebook   seedschool
   


■■■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새소식 ■■■

제목: [독서모임] 막독 25기 모집합니다


글쓴이: * http://www.2sangbook.com

등록일: 2018-12-15 14:03
조회수: 375


mak25th_modernjapan.png (603.9 KB)
 
함께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막독. 스물다섯 번째 시즌 시작합니다.


막독 25기 타이틀은 [모던 일본]입니다. 1890-1920년대의 일본문학을 모았습니다. 서구의 영향 아래 급변한 근대 일본의 풍경과 풍속을 다룬 작품들인데요, 이 시기 일본 작가들은 한국 작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었기에 한국의 근대화 양상을 상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근대 도시로 탈바꿈한 도쿄의 거리 곳곳을 작가들이 어떻게 바라봤는지, 기차(역), 카페, 호텔, 상점, 극장 등 새롭게 등장한 장소들을 거점으로 유럽의 문물과 문화를 어떻게 수용했는지 그로부터 어떠한 감수성과 생각들이 싹텄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장소가 많기에 더 흥미진진한 작품 읽기가 될 것 같습니다.  

————              
 리스트
————
                 

[1]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현암사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단편선 <지옥변>(라쇼몬, 코, 밀감, 참마 죽) 시공사
[3] 모리 오가이 단편선 <아베 일족>(기러기) 문학동네
[4] 히구치 이치요 단편선 <키 재기> 을유문화사
[5] 나가이 가후 <강 동쪽의 기담> 문학동네
[6] 만화 <문호의 식채(食彩)> 미우
[7] 나쓰메 소세키 <마음> 현암사

[+ 번외] 가라타니 고진 <일본 근대문학의 기원> 도서출판b
구니키다 돗포 단편선 <무사시노> 을유문화사


————             
기간 : 1월 둘째 주 시작 ~ 4월   
(*모든 모임은 격주로 진행됩니다. 단 2차 모임과 3차 모임은 3주 간격.) 
장소 : 이상한나라의헌책방, 망원동 카페홈즈, 서강대, 합정역 모처 
(*시간대는 아래 분반별 일정을 확인해주세요.)


참가비. 10만원(학생, 비정규직, 책방씨앗회원 8만원)[씨앗회원이란?]
[110-238-641299 (신한은행 : 이시욱) 으로 입금.]
각반정원. 8-10명.
신청.  http://naver.me/x5hk98Ko


——————
 작품 소개
——————



[1]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  1월 둘째 주
나쓰메 소세키 두 번째 소설. 1906년 작. 짧고 재미있다. 특히 ‘도련님’ 캐릭터가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일본에서는 여러 편의 영화, 드라마로 제작되는 등 인기가 높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가 가벼운 문학적 호기심으로 쓴 것이라면, <도련님>은 본격 근대소설로 평가받는다. “한 것은 한 것이고 안 한 것은 분명히 안 한 것이다.” 직선적이고 꾸밈이 없는 ‘도련님’ 캐릭터는 이후 많은 일본문학에서 재등장한다. 여러모로 일본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이라 할 만한다.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단편선 <지옥변>(라쇼몬, 코, 밀감, 참마 죽)    |  1월 넷째 주
‘아쿠타가와 상’의 바로 그 작가. <날개>의 이상(李箱)이 ‘천재’라고 인정한 작가이기도 하다. <라쇼몬> <덤불 속> <코> 등 대표작, <참마 죽> <지옥변> 등의 ‘기묘한 이야기’들은 일본 전통의 소재와 이야기를 근대적으로 각색한 것으로 매우 흥미진진하며, ‘근대적 글쓰기’와 관련하여 생각해볼 거리도 많다. 짧지만 감동적인 <밀감>, 1920년대 도시 풍경을 엿볼 수 있는 <파>, 아쿠타가와식 ‘걸리버 여행기’라 할 수 있는 <갓파> 등도 무척 재미있다.


[3] 모리 오가이 단편선 <아베 일족>(기러기)    |  2월 둘째 주
대표작 <기러기>(1911)가 실려 있다. 모리 오가이는 나쓰메 소세키와 더불어 일본 근대문학의 쌍벽으로 여겨진다. 소세키가 영국 유학파라면 오가이는 독일 유학파라는 차이, 소세키가 서민적이라면 오가이는 고고하다는 차이가 있다. <기러기>에는 우에노 공원에서 도쿄대 하숙촌까지의 거리 모습이 상세히 묘사되어 있어 직접 답사하고픈 욕망을 부추기기도 한다.


[4] 히구치 이치요 단편선 <키 재기>   |  2월 넷째 주
현재 일본 화폐 5천엔 권의 모델. 24세의 짧은 생을 살았다(1876-1896). 죽기 전 1년 동안 <키 재기> <탁류> <십삼야> <나 때문에> 등 대표작을 썼다. 이치요의 작품은 당시 여성 작가들 사이에 유행했던 상류 사교계 묘사나 결혼으로 마무리되는 플롯에서 크게 벗어나 다양한 여성들의 삶과 고뇌, 감정을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무엇보다 문체의 싱그러움이 압권이다.


[5] 나가이 가후 <강 동쪽의 기담>    |  3월 둘째 주
‘일본의 산책자’ 나가이 가후의 도시 산책 소설 세 편. 작가의 시선을 따라 도쿄의 곳곳을 누빌 수 있다. 가후의 소설을 영역한 번역자 에드워드 사이덴스티커는 “자신이 살던 도시와 그 도시의 전통에 대한 굳건한 사랑을 품은 사람”이라 평했다. 작가 특유의 소박한 문체, 깊은 정취와 고전적인 우아함, 폭넓은 학식과 무한한 환상을 느낄 수 있다.


[6] 만화 <문호의 식채(食彩)>   |  3월 넷째 주
일본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6명의 작가들이 음식에 대해 어떤 기록을 (소설 또는 일기에) 남겼는지를 집중 취재한 만화. 일단 작가들의 음식 취향을 알 수 있고, 그를 통해 실생활을 엿볼 수 있다. 나아가 특정 음식을 대하는 작가들의 태도에서 삶과 죽음, 시대에 대한 성찰을 엿볼 수 있다.


[7] 나쓰메 소세키 <마음>   |  4월 둘째 주
소세키 후기 대표작. 1914년 작. 심리묘사와 갈등 구조가 압권이다. 사람 간의 신뢰와 관계에 대한 고민과 갈망을 표현했다. 소세키 작품 중 가장 널리 읽힌 소설로, 20세기 일본을 이해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작품으로 꼽힌다. (*<산시로> <그 후> 등 소세키 중기 대표작들은 막독과 별도로 진행되는 ‘한책읽기’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 번외] 가라타니 고진 <일본 근대문학의 기원> + 구니키다 돗포 <무사시노>
일본 근대문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 비평서 <일본 근대문학의 기원>. 특히 ‘풍경의 발견’과 ‘내면의 발견’ 두 챕터에 집중해서 읽는다. 오늘날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고 있는 ‘(외적) 풍경 묘사’와 ‘(내적) 심리 묘사’가 어떤 과정을 통해 계발되고 정착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가라타니 고진이 글에서 예로 드는 구니키다 돗포의 소설 <무사시노>를 함께 읽는다. 돗포는 국내에는 그리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식민지 시기 이광수를 비롯한 한국 작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작가이며 투르게네프 등 러시아 문학을 소개한 번역자라는 점에서도 흥미롭다.
(*번외모임 일정은 추후 공지되며 별도 신청을 받아 진행됩니다.)


참고 1. 나쓰메 소세키 소설은 많은 판본이 있지만 번역이 좋은 현암사판을 추천. 

참고 2. 아쿠타가와 단편선은 <참마 죽>, <코>, <라쇼몬>,<덤불 속>, <밀감>, <파>, <톱니바퀴> 등이 실려 있는 시공사판을 추천. (다른 출판사 판본은 수록작이 다릅니다.)

참고 3. 읽기 페이스를 고려하여 순서를 정했어요. 대체로 분량이 짧으니 부담감은 조금쯤 내려놓고 신청하셔도 좋겠습니다. :)


——————
 분반별 일정
——————


수요반  |  저녁 7시 30분,  이상한나라의헌책방(역촌역, 녹번역)  (*음료는 별도 주문)
1월 9일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1월 23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옥변>(라쇼몬, 코, 밀감)
2월 13일    모리 오가이 <아베 일족>(기러기)
2월 27일    히구치 이치요  <키 재기>
3월 13일    나가이 가후 <강 동쪽의 기담>
3월 27일    만화 <문호의 식채>
4월 10일    나쓰메 소세키 <마음>
+4월 4주    번외 모임 (가라타니 고진 비평 <일본 근대문학의 기원>)


목요A반  | 오후 3시, 카페 홈즈(망원역) (*음료는 별도 주문)
1월 10일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1월 24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옥변>(라쇼몬, 코, 밀감)
2월 14일    모리 오가이 <아베 일족>(기러기)
2월 28일    히구치 이치요  <키 재기>
3월 14일    나가이 가후 <강 동쪽의 기담>
3월 28일    만화 <문호의 식채>
4월 11일    나쓰메 소세키 <마음>
+4월 4주    번외 모임


목요B반  |  저녁 7시 30분, 카페 홈즈 (망원역) (*음료는 별도 주문)
1월 10일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1월 24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옥변>(라쇼몬, 코, 밀감)
2월 14일    모리 오가이 <아베 일족>(기러기)
2월 28일    히구치 이치요  <키 재기>
3월 14일    나가이 가후 <강 동쪽의 기담>
3월 28일    만화 <문호의 식채>
4월 11일    나쓰메 소세키 <마음>
+4월 4주    번외 모임


금요반   |  오전 11시, 카페 홈즈 (망원역)  (*음료는 별도 주문)
1월 11일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1월 25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옥변>(라쇼몬, 코, 밀감)
2월 15일    모리 오가이 <아베 일족>(기러기)
3월 1일      히구치 이치요  <키 재기>
3월 15일    나가이 가후 <강 동쪽의 기담>
3월 29일    만화 <문호의 식채>
4월 12일    나쓰메 소세키 <마음>
+4월 4주    번외 모임


토요 A반  |  오전 11시, 서강대 모처 (대흥역, 신촌역)
1월 12일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1월 26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옥변>(라쇼몬, 코, 밀감)
2월 16일    모리 오가이 <아베 일족>(기러기)
3월 2일      히구치 이치요  <키 재기>
3월 16일    나가이 가후 <강 동쪽의 기담>
3월 30일    만화 <문호의 식채>
4월 13일    나쓰메 소세키 <마음>
+4월 4주    번외 모임

토요 B반  |  오후 4시, 합정역 모처 (*음료는 별도 주문)
1월 12일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1월 26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옥변>(라쇼몬, 코, 밀감)
2월 16일    모리 오가이 <아베 일족>(기러기)
3월 2일      히구치 이치요  <키 재기>
3월 16일    나가이 가후 <강 동쪽의 기담>
3월 30일    만화 <문호의 식채>
4월 13일    나쓰메 소세키 <마음>
+4월 4주    번외 모임


#막독은 어떤 모임인가요?
막막한 독서모임은 세계 문학 작품을 읽는 모임입니다. 작품에 중점을 둔 모임을 지향합니다. 책을 읽는 ‘나’가 아니라 작품에 중점을 둠으로써 나와 다른 사람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문학을 읽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2011년 1월부터 현재까지 8년 동안 160여 권의 작품을 읽어왔습니다. 매 모임마다 진행자의 발제문과 참고자료가 제공됩니다.

#당신의 독서를 위한 믿을 수 있는 가이드
별다른 가이드라인 없이 그저 번호만 달려 있을 뿐인 세계문학전집. 막막하게 느껴지는 것도 당연합니다. [막막한 독서모임]은 주제적으로 연관된 작품 6-7편을 묶어 읽습니다. 때문에 한층 흥미롭게 작품을 접할 수 있고, 한 기수가 진행되는 동안 해당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생각과 토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계문학 읽기에 관심은 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함께 읽기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모임
함께 같은 책을 읽고 있다고 생각하면 혼자서 끝까지 읽기 어려운 책을 완독할 힘이 생깁니다. '모임'의 가장 큰 장점이죠! 서로의 감상을 멤버들과 나누는 것은 책을 두 번, 세 번 읽는 효과를 냅니다. 모임의 또 다른 큰 장점이죠! 함께 읽기의 즐거움을 알아가고 싶은 분들을 모집합니다. :)

#진행자 시로군은 서울시 희망의 인문학(2010),  프린지페스티벌(2012), 서울책방학교(2015) 등에서 강의했으며, 이상한나라의헌책방 외 다수의 장소에서 세계문학 읽기 모임 [막막한 독서모임], [한책읽기], [청소년을 위한 만만한 고전 읽기] 등의  진행을 맡고 있습니다.

미디어에 소개된 [막막한 독서모임]
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630171.html (2014. 3. 한겨레)
http://news.donga.com/3/all/20140327/62034776/1 (2014. 3. 동아일보)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code=11&artid=201404291612141&pt=nv (2014. 5 레이디 경향)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9/18/2015091802245.html (2015. 9. 조선비즈)


MBC문화사색에서 헌책방 독서모임을 인터뷰한 영상입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남겨주신 의견은 님에게 큰 보탬이 됩니다.

 
이름(별명)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새로고침

△ 이전글: 이상북X평균율 바흐 음악 LP감상회 II
▽ 다음글: 크리스마스 바자회!!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enFree


copyright 이상한나라의헌책방 2007.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은평구 녹번동 82-27_2F :: master@2sangbook.com
-느림-바람-희망-자유-마음-생명-평등-평화-호흡-날개-나무-우리-